본문 바로가기

오분이슈

아직 조사중인 또는 결과가 나온 그동안의 급발진 사례들 살펴보기

728x90

급발진은 운잔자가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급가속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액셀레이터는 약하게 밟거나 또는 밟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의 속도가 급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현재까지는 급발진의 원인으로 스로틀 밸브 작동 오류, 페달 노후화, 매트나 신발 등 페달 주위 환경 부주의 등의 원인이 급발진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급발진을 주장하며, 급발진 여부를 제조사 측에서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과거 도요타 리콜 사태(전자제어 장치 오류로 급발진이 인정된 사례)를 보면 급발진이 없다고 단정할 수 없으며, 그것을 개인이 밝히기는 아주 어려운 일이다', '급발진이 일어나면 진공배력장치 등 전자제어 장치의 오류가 동반되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등의 주장을 근거로 급발진이 있으며, 이를 제조사 측에서 증명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급발진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브레이크는 기계적 결합을 이루고 있으며, 전자적 제어가 관여하는 부분이 없지는 않으나 이는 보조적인 도움으로 시동을 꺼도 브레이크는 충분히 작동한다. 하여 급발진으로 아예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급발진이 많은 경우 고령, 운전에 미숙한 사람에게 발생하며,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타이밍에 발생한다', '또한 실제 급발진이라면 충돌 후에도 가속은 멈추지 않아야 하지만 충돌 후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급발진이 멈춘다', '게다가 한국의 급발진은 급발진과 브레이크 고장이 함께 오는 아주 희귀한 방식으로 일어나며, 실제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발생해야 할 브레이크가 탄다거나 터지는 현상이 없다', '10여년 전부터 페달 블랙박스가 판매되고 있으나 급발진으로 증거를 제출하는 운전자가 단 한명도 없다'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이슈가 되었던 급발진 사례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급발진 사례는 급발진 사례 2024년 7월 24일 나무위키 자료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2016년 8월 3일 부산 싼타페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현대 싼타페 2001년식
운전자 : 64세 남성
사고 피해 : 운전자 아내, 딸, 외손자 2명 사망, 운전자 중상
제조사 결과 발표 : 급발진 아님 


2019년 2월 23일 경기도 양주시 그렌저TG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현대 그랜저 2008년식
운전자 : 65세 여성
사고 피해 : 운전자 부상, 편의점주(사고 피해자1) 사망, 편의점 손님(사고 피해자2) 중상 
국과수 결과 발표 : 차량 무결함
특이 사항 : 의정부법원은 국과수 무결함 발표에도 사고에 대한 운전자 무죄를 선고했다.


2021년 5월 30일 대구 코나 일렉트릭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현대 코나 일렉트릭(전기차(택시))
운전자 : 64세 남성
사고 피해 : 운전자와 운전자 아내 중상
특이 사항 : 운전자는 과거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고 주장하며, 브레이크 등이 들어온 것 같다는 주변의 증언도 있음, 다만 관련 영상증거는 없으며 EDR 분석은 거부하여 사건 종결


2021년 6월 21일 강화군 티볼리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쌍용 티볼리 2021년식
운전자 : 75세 남성
사고 피해 : 운전자 사망
제조사 결과 발표 : 차량이 저수지에 침수되어 전자장비 분석 불가 발표


2022년 12월 6일 강릉 티볼리 에어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쌍용 티볼리 에어 2019년식
운전자 : 68세 여성
사고 피해 : 운전자 중상, 운전자 손주 사망
제조사 결과 발표 : 급발진 아님


2023년 10월 25일 서울 용산구 S클래스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10세대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운전자 : 62세 여성
사고 피해 : 인근 식당으로 돌진하여 운전자 포함 10명 부상
사고 원인 분석 중


2024년 3월 24일 부산 일렉시티 시내버스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1세대 현대 일렉시티(시내버스)
운전자 : 50대 남성
사고 피해 : 운전자 포함 10명 중경상
사고 원인 분석 중


2024년 7월 1일 서울 시청역 G80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2세대 제네시스 G80
운전자 : 68세 남성
사고 피해 : 운전자와 동승자 아내, 보행자 4명 중경상, 보행자 9명 사망
사고 원인 분석 중


2024년 7월 3일 국립중앙의료원 쏘나타 택시 급발진 사고
사고 차량 : 7세대 현대 쏘나타(택시)
운전자 : 70대 남성
사고 피해 : 보행자 4명 중경상
사고 원인 분석 중

반응형